도,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공공 활용 매각기준안 마련
폐배터리 가운데 잔존 수명 60%이상 118개 매각 추진
도내 전기차 폐배터리를 보관하는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의 용량이 포화상태에 이른 가운데 앞으로 폐배터리를 민간에 매각할 수 있게 되면서 어느 정도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더욱이 민간 기업이 폐배터리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기대되면서 관련 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공공 활용 및 매각기준 마련을 위한 의견 수렴 공고’를 내고, 관련 업계 의견을 받는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의견 수렴 절차는 환경부가 올해부터 전기차 폐배터리 민간 매각, 처분을 허용함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
전기차가 늘어나는 만큼 폐배터리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해 지면서 관련 시장을 활성화 하기 위해 규제를 완화한 것이다.
또한 관련 법 개정으로 지자체에 폐배터리를 반납해야 하는 의무조항도 사라졌다.
이에 따라 제주테크노파크가 운영하고 있는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 내 보관된 전기차 폐배터리가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는 현재 보관 중인 폐배터리 가운데 잔존 수명이 60% 이상인 118개 등을 공공 활용하거나 민간에 매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민간 매각은 도내 민간기업 또는 연구기관, 공공기관이 대상이 된다. 매각 방법의 경우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폐기물재활용업 허가를 받은자를 대상으로 최고 낙찰 방식을 적용할 방침이다.
매각 예상 물량은 66개 가량이다.
제주도는 아이오닉(용량 28kWh)의 경우 10년간 운영하고 배터리 잔존 수명이 60%일 경우 가격이 대략 1개에 20만4753원 정도로 추정한다.
모듈 단위로는 SM3(용량 1.1kWh)의 경우 10년간 운영하고 배터리 잔존 수명 60%이면 8117원으로 추산된다.
이번 민간 매각과 공공 활용 방안이 본격 추진되면서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 내 폐배터리 수용 가능 용량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월 말 기준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 내 쌓여진 폐배터리는 229개로 보관 할 수 있는 최대 용량 250여 개에 다다른 상태다.
제주도는 올 상반기 내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 규모를 확장해 최대 500개까지 저장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폐배터리 갯수는 2025년에는 5549개, 2030년에는 2만1122개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면서 현재 전기차폐배터리산업화센터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반기에 한 차례씩 공공 활용 부서 등에 모듈 단위나 팩 단위로 활용할 수 있도록 넘길 예정”이라며 “민간 시장에서 폐배터리와 관련한 다양한 실증 사업을 벌이면서 관련 산업도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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