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주들불축제’, 대한민국콘텐츠 대상

카테고리 없음

by 제주일보 2022. 2. 2. 16:03

본문

728x90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축제인 ‘제주들불축제’가 제10회 대한민국콘텐츠에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제주시는 제주들불축제가 ㈔한국축제콘텐츠협회가 주최하는 제10회 대한민국 축제콘텐츠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제주들불축제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온라인 중심의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드라이브인 관람방식의 사전예약제를 시행하는 등으로 팬데믹 상황에 대응하는 문화관광축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제주들불축제는 원래 소와 말 등 가축 방목을 위해 해묵은 풀을 없애고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해충을 박멸하기 위해 마을별로 오름과 들판에 불을 놓았던 제주의 옛 목축문화인 ‘방애’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재현한 문화관광 축제다.


1997년부터 시작된 축제는 매년 음력 1월 15일 정월대보름 시기에 열렸으나 겨울철 변덕스러운 날씨와 눈 때문에 행사에 차질을 빚자 2013년부터는 경칩 이후로 바뀌었다.


지난해 열린 전국 축제를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15일부터 지난달 14일까지 대한민국축제콘텐츠 공모가 진행됐다. 

 

학계 대표 및 축제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서류심사를 통해 지난달 21일 최종 28개 축제가 선정됐다.


제주시는 올해 개최될 제24회 제주들불축제를 축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팬데믹에 대응한 상황별 추진계획을 수립해 도민과 관광객이 안심하며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방역 안심 축제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2021 문화관광축제 등 연이은 수상으로 제주들불축제의 위상이 높아졌다”며 “제주들불축제가 글로벌 축제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의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