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지역 내 일부 자동차 운행 제한 정책이 시행된지 5년차를 맞았지만 교통이 혼잡하다는 응답율은 30.1%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통 혼잡 이유로 이륜자동차 운행 때문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연구원에 의뢰해 조사한 ‘우도면 내 일부 자동차 운행 제한 정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23일 공개했다.
조사 대상은 우도주민과 도내·외 방문객 569명으로 지난해 10월 29일부터 12월 31일까지 진행됐다.
조사 결과 우도지역 내 교통 및 도로소통 상황에 대해 보통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165명(37.7%), 매우 원활 및 원활은 141명(32.2%), 매우 혼잡 및 혼잡은 132명(30.1%) 순으로 나타났다.
방문객 별로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도외 방문객은 보통이라는 응답률이 39.9%, 매우 원활 및 원활은 34.6%, 매우 혼잡 및 혼잡은 25.5%순이었다.
반면 도내 방문객은 매우 혼잡 및 혼잡이 51.2%, 보통이 27.5%, 매우 원활 및 원할이 21.3% 순으로 조사됐다.
교통 및 도로소통 상황이 혼잡한 이유에 대한 응답을 살펴보면 대여 이륜자동차 운행이 많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59.1%로 가장 높았다.
이어 교통량에 비해 우도 내 도로가 협소하기 때문이 35.6%, 우도 내 운행되는 자동차가 많기 때문이 24.2%, 자동차·이륜차·보행자 간 상충이 많기 때문이 20.5% 순이었다.
또한 보행안전과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40.6%가 위험하다고 답했다.
보행안전을 위협하는 요소에 대해 응답자의 51.7%가 대여 이륜자동차를 위험하게 이용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어 보행공간이 부족하고 차로와 구분되지 않기 때문이 44.4%, 대여 이륜자동차의 차량관리가 미흡하기 때문이 16.9%, 운전자들이 자동차를 위험하게 운전하기 때문이 12.4%, 도로안전시설물 및 표지가 부족하게 설치되었기 때문이 10.7% 순으로 나타났다.
우도주민과 상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전세버스, 렌터카, 이륜차 신규 등록 제한에 대해 39.6%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또한 혼잡한 도로 교통 상황을 관리하기 위해 자동차 운행제한이 필요하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63.3%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아울러 자동차 운행제한 정책에 찬성한다는 의견이 80%로 조사됐다.
김재철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5년차 성과분석에 앞서 정책 체감도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며 “조사 결과는 성과분석 시 기초자료로 활용해 재연장 여부 검토와 제도 개선방안 등을 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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