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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제2공항 2단계 사업은 '안갯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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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제주일보 2024. 9. 9.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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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문화·상업시설, 항공산업 클러스터 향후 민자 유치 검토"
성산읍지역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 마중물 될 사업은 차일피일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발표한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보고서에 나온 쇼핑.문화 복합시설 등 2단계 사업 사례로 수록된 사진들.

 

제주 제2공항 내 쇼핑·문화·숙박 등 복합상업시설에 대한 예산 확보와 건립 시기는 안갯속이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6일 기본계획 고시를 통해 제주 제2공항 사업은 장기 계획에서 정부의 국책사업으로 확정했다.

당초 국토부와 기획재정부가 협의를 했던 총사업비는 6조8900억원이었다. 그런데 긴축재정 기조로 1단계로 총사업비의 79%(5조4500억원)만 제2공항 건설 사업비로 확정됐다. 2단계 사업 예산 규모와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다.

2단계 사업은 성산읍지역의 인구 증가와 일자리 창출, 경제 활성화에 마중물로 꼽히고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제주 2공항 전체 부지 551만㎡ 중 순수 공항시설은 384㎡(70%)로 현 제주공항과 면적은 큰 차이가 없다”면서 “우선 1단계로 공항 필수시설을 갖춘 후 2단계로 진행되는 문화·상업시설과 항공산업 클러스터 조성은 제주도 등 관계기관과 협의 후 민자 유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국토부는 제2공항 주변 지역에 경제 파급효과를 불러 올 2단계 사업에는 국비 지원이 어렵고, 민간 투자 또는 기업 유치 등을 통해 배후시설과 쇼핑·문화 등 편의시설을 갖춰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제주도는 정부의 기본계획 고시를 통해 제2공항 개발이익이 도민에게 환원될 수 있도록 공항 운영권은 물론 상업시설에 대한 도민들의 참여와 지역 상생방안을 요청해왔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지난 3일 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제2공항에 대한 제주도의 기본적인 방침은 주변 마을 발전을 위해 보완해야 할 과제에 대한 주민 의견을 듣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오 지사는 2019년 착수했다가 매듭짓지 못한 ‘제2공항 연계 도민 이익 및 상생발전 기본계획’ 용역을 전면 재검토 해 교통·물류·산업 등 제2공항 지원 인프라 사업을 발굴, 공항 주변 발전전략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제주도는 2040년을 목표로 한 도시기본계획안에 제2공항이 들어서는 동부권에 스마트 혁신도시를 조성하고 거점 산학연클러스터를 유치하기로 했다.

그런데 기업·연구소·대학과 연계된 항공산업 클러스터에 대해 국토부는 2단계 사업으로 미루면서 차세대 산업으로 꼽히는 도심항공교통(UAM) 실증 시험과 AI기반 스마트 물류단지 조성은 기약할 수 없게 됐다.

한편, 국토부는 제2공항 건설 사업을 1단계와 2단계로 나눠 진행한다.

먼저 1단계로 연 1690만명의 여객을 수용할 수 있는 주요시설을 완공한 후 항공수요 증가세에 따라 연 1992만명을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2단계 확장을 진행하기로 했다.

 

좌동철 기자